잘못된 설계서 해결하는 방법, 이것만 하면 완벽해
안녕하세요.
플래니지 해리입니다.
화면을 설계하는 작업은 웹 개발과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인 작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화면설계서가 엉망으로 끝나는 상황을 경험해본적이 있을 텐데요.
익숙한 화면설계 작업의 벽을 느끼고 엉망으로 처리한 뒤 수정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오늘은 우리들의 화면설계서가 엉망이 되는 이유를 살펴보고, 조금 더 정리가 잘 된 화면설계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얘기해 보겠습니다.
1. 프로젝트 이해문제
문제
많은 화면설계서가 엉망이 되는 이유 중 하나는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이해하지 못한 프로젝트의 목적, 목표, 사용자 요구사항,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을 충분히 파악되지 않았으니 당연히 설계서는 엉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해결 방법
프로젝트에 대한 철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프로젝트 공감이라고 부르는데요, 이해의 시작은 프로젝트 공감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 비로소 이해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나 사고방식을 인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다시 한번 자세하게 파헤쳐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초기에 사용자 요구사항을 조금 더 면밀하고 자세하게 수집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혼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부족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문제
항상 말씀드리지만 웹이든 앱이든 모든 UI와 서비스는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이해와는 다른 이해관계로, 프로젝트의 성격을 이해했다면 이번에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성향과 니즈를 파악하는 일입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원칙을 무시하면 화면이 사용자에게 부적합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화면은 성공할 가능성이 낮으니 꼭 명심해 주세요.
해결 방법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적용하려면 사용자 인터뷰, 피드백 수집, 유저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최적의 서비스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기능들과 UI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을 반영되어야 사용자는 만족할 수 있습니다.
3. 협업의 어려움
문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 개발자,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고객 모두가 다른 관점에서 화면을 평가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 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각 파트의 담당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해관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을 하나의 방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어느 한 작업자 또는 그룹에서 설계서에 대한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효과적인 협업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도구의 활용을 통해 가능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를 하나로 묶고, 의견을 조화롭게 조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용하여 보다 쉽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서 작업을 해주세요.
4. 디자인 원칙과 가이드라인 무시
문제
UI/UX 디자인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무시하면 화면이 혼란스럽고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관되지 않은 UI와 기능들은 사용자의 혼란을 야기시키고, 이는 결국 사용자 이탈을 발생하게 합니다.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필요하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더욱 쉽게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일관성 있는 UI를 구성하고 기능을 구현해야 됩니다.
해결 방법
UI/UX 원칙 중 일관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기능은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디자인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일관된 사용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디자인 원칙을 활용하여 화면을 개선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서를 작업해 주세요.
이것은 화면설계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통정의가 별도 파트로 정리되는 이유도 같은 기능과 화면을 계속해서 작업하다 보면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복사+붙여넣기" 신공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실수를 하는 경우엔 오타나 오류가 발생되기 마련입니다.
반복적인 기능과 UI를 구성하는 경우 공통정의를 통해 기본적인 사항을 먼저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5. 데이터 구조 및 정보 아키텍처 미흡
문제
화면설계서는 데이터의 구조와 정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기획자가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를 진행하게 되면?
말도 안 되는 데이터들이 튀어나온다던지 개발이 끝난 뒤 어느 페이지에서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유형, 관계, 흐름을 이해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건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다 알 수 있죠.
해결 방법
데이터 구조와 정보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화면을 설계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표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없던 데이터가 노출된다면 우선 어느 곳에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신입 당시 저에게 조언을 해준 개발자 선배가 있었습니다.
이 선배는 제 설계서를 보고 엉망이라고 했었죠, 데이터가 화면에 나오는데 그 데이터의 출처를 알 수 없던 것입니다.
데이터의 출처(Input - Output)가 중요합니다.
어느 곳에서 입력받았다면 그 데이터는 반드시 어느 한 곳에서 출력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내가 설계하는 시스템의 데이터 구조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6. 변경 관리 부족
문제
프로젝트 진행 중에 요구사항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이러한 변경을 관리하고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화면설계서는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의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고 설계서를 수정할 경우 반복적인 수정작업으로 설계서는 너덜너덜해집니다.
해결 방법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업데이트를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경 사항을 문서화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전달합니다.
거기다 설계서를 담당하는 기획자뿐 아니라 설계서를 보고 작업하는 다른 작업자들을 위해 정확하게 히스토리를 제공합니다.
왜 이렇게 변경이 되어야 했고, 어떻게 변경이 되었는지 그리고 이렇게 변경되었을 때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말이죠.
7. 시간과 예산 제약
문제
화면설계서 작성은 시간과 예산의 제약이 따르는 경우가 많아, 효율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런 상황은 비일비재합니다. 시간과 예산은 우리에겐 스케줄이며, 기획자는 절저 한 스케줄관리가 필요한데, 스케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국 초반 기획작업의 마지막 단계인 설계 작업 일정에서 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촉박해진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는 우리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일정을 더 확보하던가(일정 변경), 작업시간을 더 확보하던가(야근, 철야), 설계서를 망치던가.. 하지만 이 세 가지의 선택 또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엔 무척 힘든 게 사실입니다.
해결 방법
시간과 예산을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화면설계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필수 사항에 집중하여 작업을 진행하며, 필수사항들이 모두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세부사항들을 하나하나 작업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좋은 화면설계서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목표를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 협업, 디자인 원칙 준수, 데이터 구조 이해, 변경 관리, 예산 및 시간 관리 등을 고려하여 화면설계서를 작성하면 프로젝트의 품질을 향상하고 혼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신의 설계서가 엉망인 이유에 대해 얘기해 봤습니다.
기획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항상 좋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완벽한 설계서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번복에 번복이 되어야 비로소 더 나은 설계서를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조금의 완벽을 위해서 내가 작업한 설계서를 한번 더 바라보고 개선할 부분을 찾아서 변화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오늘도 즐거운 기획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