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웹기획, 좌절의 순간들
안녕하세요.
플래니지 해리입니다.
오늘은 웹기획 업무 중 좌절하는 순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기획자 혹은 디자이너분들이 느끼셨던 통곡의 벽과 같은 내용들도 일부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나아가면 좋을지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디어 부족으로 인한 좌절
처음 웹 기획을 시작하면서 그리고 현재까지도 가장 흔하게 겪는 좌절 순간 중 하나는 아이디어 부족입니다.
아이디어가 없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순간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요?
- 시장 조사: 시장 조사를 통해 현재의 트렌드와 경향을 파악하세요. 이를 통해 어떤 웹 프로젝트가 필요한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유용한 도구 활용: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도구와 앱을 활용하세요. 브레인스토밍 앱, 뉴스 피드, 블로그,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도구 등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찾아보세요.
-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해 보세요:자신의 관심사나 취향을 바탕으로 웹 프로젝트를기획해 보세요.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가 부족하다고 해서 기획능력을 의심하거나 평가받진 않습니다. 목표가 있다면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나열해 보세요.
2. 타겟 그룹 이해의 어려움
웹 기획은 사용자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타겟 그룹을 이해한다는 것은 사업모델, 서비스 그리고 고객들의 니즈를 이해해야 하는 굉장히 어렵고 난이도가 높은 업무입니다.
이것들을 최대한 쉽게 받아들이기(이해하기) 위해서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연구와 분석: 타겟 그룹에 대한 조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행동 분석 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습니다.
- 페르소나 작성: 타겟 그룹을 대표하는 페르소나를 작성하고, 그 페르소나의 입장에서 프로젝트를 생각해 본다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피드백 수집: 서비스가 이미 운영 중이라면 사용자 피드백을 꾸준히 수집하고 이를 개선에 활용하세요. 이를 통해 타겟 그룹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운영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사용자 피드백을 즉각 반영할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의 니즈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때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이해해야 비로소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하세요.
3. 기술적인 어려움
웹 기획은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앞서 작성된 글에서도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망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기획업무를 진행하면서 기술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이것은 충분히 극복이 가능합니다.
기술적인 어려움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교육과 학습: 필요한 기술이 있다면 당연하게도 학습을 해야 합니다. 인터넷도 좋고 인터넷 서치가 어렵다면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강의, 도서, 워크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하세요. 단순하게 기다리기만 해서는 절대로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 커뮤니티 참여: 우리는 인터넷 환경에서 업무를 보는 스마트한 사람들입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웹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커뮤니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확인해 보세요.
- 프로토타입과 테스트: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어느 정도의 지식이 기반되어야 가능합니다. 저도 신입당시 무작정 화면을 기획해본적이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지식을 알고 나면 내가 설계한 화면을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모르는 것을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더 옳지 않은 일입니다. 시도해 보세요
4. 경쟁 분석의 필요성
거창하게 설명했지만, 경쟁사의 서비스와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은 웹 기획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경쟁사의 서비스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 경쟁사 웹사이트 또는 앱 분석: 경쟁사의 서비스 분석합니다. 분석할 때 사용자 관점, 서비스 제공자 측면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겁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우리 서비스에 적용시킬 수도 더 좋은 방법으로 풀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 SWOT 분석: 자신의 프로젝트와 경쟁사를 SWOT 분석을 통해 비교해 보고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 차별화 전략: 앞서 설명드린 내용처럼 경쟁사의 서비스를 분석하면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능은 받아들이고 부족한 기능은 더 좋은 방법으로 개선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옛말에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무조건 이긴다고 합니다.
경쟁사의 서비스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우리 서비스와의 차별점,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새로운 과제가 나올 수도 골칫거리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프로젝트 관리의 복잡함
웹기획은 프로젝트 관리의 일환입니다.
기획 10년 차인 저 역시도 이 부분은 굉장히 어려운데요, 중급 경력의 기획자가 되기 시작하면 프로젝트 관리 업무가 동반되어 프로젝트에 대한 부담과 걱정이 많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는 어렵지만, 조금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 도구 사용: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활용하여 일정, 작업, 팀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툴들이 존재하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1) 전체적인 로드맵 설계, 2) 로드맵을 기반으로 한 세부 업무처리, 3) 각 Task별 진행상태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들을 지원하지만 프로젝트 관리의 핵심은 프로젝트 진행사항을 확실하게 파악하여 다음단계를 대응하고 진행하는 데 있습니다. - 작업 분할: 프로젝트를 작은 작업 단위로 나누고 각 작업을 관리하세요. 이렇게 하면 복잡한 프로젝트가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분해됩니다. 이럴 때 프로젝트 관리도구를 활용해 놓치는 업무가 없이 치밀한 프로젝트 관리를 해보세요.
- 프로젝트 일정 관리: 프로젝트 일정을 엄격히 관리하고 지연을 최소화하세요.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리스키 한 부분입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일정을 기준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일정(스케줄) 관리가 필수이며, 매 순간순간 변하는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은 갓난아기를 돌보는 것처럼 매 순간 신경 써야 하는 어려운 업무파트입니다.
다양한 도구들로 업무 능률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계속계속 연구한다면 프로젝트 관리도 쉽진 않겠지만 조금 가벼워질 것입니다.
6. 사용자의 피드백 처리
서비스를 운영하는 서비스 기획자라면 사용자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문제로 인해 이를 처리하고 반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집계하여 반영하는 데까지 과연 어떻게 처리해야 만족스러울 수 있을까요?
- 피드백 수집 방법: 사용자의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만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는 추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라면 사용자의 리뷰, 인터뷰, 테스트 등의 방법을 통해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 설정: 앞 단계에서 피드백을 수집했다면, 피드백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모든 사용자의 피드백을 일일이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피드백중 공통적으로 빈도수가 늪에 나온 의견과 중요도를 따지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 개선 계획: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계획을 지정해야 합니다. 거창한 계획이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목표는 설정하고 개선을 진행해야 올바른 방향으로의 기획이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듣지 않는 것은, 눈과 귀를 모두 닫는 것과 같습니다.
사용자의 무섭고 매운 의견들과 칭찬들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우리는 비소로 옳은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7. 변화에 대한 적응
앞서 설명한 3. 기술적인 어려움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생각보다도 더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기술과 트렌드는 계속 발전하며 이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지속적인 학습: 새로운 기술, 트렌드, 방법론을 학습하고 자기 계발에 투자해야 합니다. 공부하지 않는다면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 커뮤니티 활동: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조금 더 쉽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정카드는 조심해야겠죠?
- 프로토타입과 실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면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반응을 살펴보세요. 내 아이디어가 지금 시대에 먹히는지 안 먹히는지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열심히 탐구하고 꾸준히 연구하면 우리가 트렌트가 되겠죠? 이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8. 실수와 실패에 대한 대처
우리는 기획을 하면서 실패하거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행동을 개선하면 어떨까요?
저도 물론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어봤습니다.
프로젝트 실패로 소송까지 진행될뻔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손을 놓고 있는다고 답이 정해져 있진 않습니다.
시작한 것은 끝을 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실패와 실수는 배움의 기회입니다. 실패한 이유와 교훈을 도출하여 다음 프로젝트에서 개선할 수 있다면 성공입니다.
- 팀과의 공유: 실패와 실수를 팀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세요. 실수를 인정하는데서부터 개선이 시작되니까요.
- 긍정적 태도 유지: 실패를 겪을 때도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며 계속해서 나아가세요. 기획자는 중꺽마가 되어야 합니다.
많이 도전하고 많이 실패하세요. 그래야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9. 자기 동기 부여
어느 무엇하나 실패하는데 두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예전과 같은 실패를 경험할까 두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동기부여를 통해 이를 극복하고 다시 시작해 보세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목표 설정: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 성취감 높이기: 작은 성과를 달성하며 성취감을 느끼세요. 이러한 작은 성과가 자기 동기 부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학습: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자기 개발에 투자하세요. 지식이 많이 있을수록 자신감이 생깁니다.
좌절도 많이 해보고 내성이 생기다 보면 어느샌가 더욱 강한 사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동기부여 수단을 찾아보고 이를 극복해 보세요.
오늘은 기획업무 중 좌절하는 순간들이란 주제로 글을 써봤습니다.
한동안 바쁜 기획업무로 인해 느슨해진 제 자신도 돌아볼 겸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하루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기획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