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블로그 글로 수익내기[다마고치 블로그 다시 시작]
안녕하세요.
플래니지 해리입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베트남의 프로젝트로 인해 2024년에 진입하면서부터 블로그에 손을 놓기 시작했는데, 완전 만신창이 블로그가 되어버렸습니다.
몇 가지 좋은 글들이 꾸준하게 수익을 바라보고 있지만, 그래도 월 2$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 언제 100$를 달성해서 출금이 가능하게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약 3개월을 방치하면서 지켜본 결과 몇가지 좋은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지금부터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노하우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구성에 따른 조회수 및 검색의 상관관계
흔히 롱테일, 숏테일로 구분하는데 이 두 가지의 장단점이 극명하게 나뉩니다.
롱테일
(장점) 타깃이 명확해지기 때문에 검색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단점) 키워드의 조합으로 디테일한 검색을 유도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범용성에서 떨어진다.(검색 효율 낮음)
숏테일
(장점) 타깃의 폭이 넓어져 어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양날의 검과 비슷한데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키워드검색 시 내 글이 어느 위치에 노출될지는 미지수(이건 시간과 콘텐츠의 양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2. 기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다 검색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특정 기간이나 이슈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를 구성합니다.
제 블로그 글 중에 배달음식 및 파티음식 추천글이 있는데, 타깃은 크리스마스였으나 크리스마스가 아닌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검색 효율이 좋은 상태입니다. 꾸준한 니즈가 있기 때문에 검색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글을 쓸 때 유행을 따지지 않는 범용적인 블로그 글과 키워드가 장기적으로 볼땐 살아남는 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3. 주력콘텐츠의 꾸준한 생산
제 블로그의 주 콘텐츠는 웹/앱 프로젝트 및 기획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2의 내용과도 연결되는데, 기술적인 부분들 그리고 기획 산업과 관련된 니즈 또는 정보가 필요한 사용자들은 제 글을 짧게나마 한 번씩 보고 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볼거리를 더 만들어 준다면 블로그 체류시간과 광고 노출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주력 콘텐츠는 꾸준히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관찰 내용이 있으나, 이건 운영하시면서 피부로 느끼셔야 깨달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이프라인 만들기 쉽지 않네요. 꾸준함이 생명이니 여러분들도 열심히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두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